본문 바로가기
눈덩이 굴리기/파이프라인1. 달러투자

이틀 연속 USD 환전, 대부분 ETF구매, 계좌를 나눠야 하는가?

by 바나나맛완 2021. 9. 28.

달러리치 캡쳐, 박성현 님 감사합니다 ㅎㅎ

최근 달러 투자에 관심이 생기면서 하루 종일 원/달러 환율이 어떻게 되나 지켜보고 있어요

근데 정말 놀라운건 생각보다 큰 변동폭으로 하루 동안 환율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겁니다! 최근 들어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약 +- 2~3원 정도는 가뿐히 움직이는거 같아요. 위아래로 총 5 ~ 6원 정도 차이가 나죠. 박성현 저자님의 책을 읽어보면 3~4원 정도 차이에서 추가 매수 혹은 매도를 하라고 하시는데, 이런 움직이라면 하루에 한 번 이상 매수 혹은 매도를 할 수 있을 듯해요.

인베스팅 닷컴에 알람을 맞춰놓고 일정 금액 이하로 내려가면 매수를 했습니다.

3번 환전 했지만 넘버 2까지로 봐야 할듯

사실, 달러 인덱스, 52주간 환율 등을 고려하면 지금은 상당히 높아서 투자가 조심스러운 시점이긴 합니다. 달러가 고평가 이거나 원화가 저평가인 게 확실한 시점인듯해요. 그래서 저도 공격적으로 하지 않고 50만 원 ~ 100만 원 정도로 살살 환전을 하고 있어요.

 

저는 ETF를 매달 정해진 기간에 매수하고 있어요. 물론 중간이라도 주가가 떨어지는 날에 추가 매수를 하고 있기도 해요. 이번에 환차익을 위한 달러 투자와 ETF 투자를 한 계좌에서 같이 하려니까 생각보다 자산 관리가 헷갈리는 거 같아요. 일단 매번 환전할 때마다 일지를 적고 환전 금액 내에서 ETF 매수 시 당시 회차의 잔액을 따로 적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지를 쓰기 귀찮으면 차라리 계좌를 2개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도 편할 거 같긴 해요.

 

지금 원달러 환율이 1,186원까지 올랐기 때문에 넘버 1의 잔액 478 USD는 약 6원의 환율 차이로 2,868원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겠네요 ㅎㅎ 물론 이 잔액도 오늘 저녁 QQQ를 매수할 금액이지만 달러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는 거 같아요!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달러 투자의 단점!! 바로 환율이 높을 땐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지금의 고환율에도 ETF 매수를 위해 환전을 하고 있지만 큰 금액으로 본격적으로 투입 하기엔 살짝 꺼려지는 상황이긴 하네요.

사실 뭐... 높은 환율에 환전해도 인덱스 ETF 사서 묵혀 놓으면 되지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