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덩이 굴리기/자료실

[주식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방법

by 바나나맛완 2021. 10. 6.

portpolio back test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때 과연 내가 선택한 종목과 전략이 유효한 전략인지 궁금할때가 많죠? 이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검증해보고 싶은 적이 꽤 많으실 겁니다.

백테스트(backtest)는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과거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산출하는 것이지요. 물론, 과거의 데이터가 앞으로 미래의 데이터라고 볼 순 없습니다. 미래의 일은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것이니까요! 다만 최소한의 검증은 가능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백테스트를 위해서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짜시는 분들도 있는데 솔직히 큰 허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미국에 백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요.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우리의 포트폴리오를 검증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데이터가 2006년부터 제공되는건 이 사이트의 한계입니다. 정말 심도 깊은 분석을 위해선 파이썬을 이용해 분석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

 

Backtest Portfolio Asset Allocation

 

www.portfoliovisualizer.com

▲ 백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

 

주식 백테스트

① Time Period 시작과 종료를 연도로할지, 연도+달로 할지 설정가능
보통은 Year - to - Year 사용
② Start Year 시작연도
③ End Year 종료연도
주의할 점 : 간혹 최근에 생긴 ETF를 포트폴리오로 편입하면 해당 ETF가 생긴 시점부터 분석을 시작합니다.

 

주식 백테스트

④ Include YTD 가장 최근의 월에서 date단위까지 결과를 산출한다는 의미 같으나 별 차이가 없어서 보통 'NO'로 합니다.
⑤ Initial Amount 시작 금액, 처음부터 투여하는 금액
⑥ Cashflows 추가 금액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선택, 매달 같은 금액을 적립할 거라면 'Contribute fixed amount'선택
⑦ Rebalancing 리밸런싱을 어느 주기로 해줄 것인지. 매년 1회 한다면 annually 선택

 

 

주식 백테스트

⑧ Leverage Type 대출금을 이용할 것인지 여부. 이것도 보통은 No로 합니다.
⑨ Reinvest Dividends 배당금 재투자 여부. 저는 모든 수익을 재투자할 의향이 있어서 YES를 선택합니다.
⑩ Display Income 분배금이나 배당금을 보여줄지의 여부. 굳이 안 볼 이유는 없지요.
⑪ Factor Regression 위험요인 표시여부. 꼭 필요한 정보는 아니라 'No'선택

 

주식 백테스트

⑫Benchmark 포트폴리오와 함께 보여줄 비교 지표 표시여부. 포트폴리오의 수익과 비교하기 위해 밴치마킹할 지표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뱅가드 balanced index를 주로 선택해요.
⑬ Porfolio Names 포트폴리오 이름 설정. 디폴트로 하면 #1, #2 등으로 표시됩니다.

 

주식 백테스트

포트폴리오별로 종목 및 비율을 선택해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Total이 100이 되게 하니 꼼꼼하게 입력해주시고 Analyze Portfolios를 눌러줍니다.

 

그럼 바로~ 결과가 나와요.

 

저는 위의 포트폴리오로 백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오직 ETF만, #2 ETF + 미국 장기채권, #3 레이 달리오의 올시즌 포트폴리오(올웨더 아닙니다)

확실히 ETF만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Best Year에선 최대 37%의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보여주지만 Worst Year엔 반대급부로 -38%까지 떨어지네요 ㅋㅋ 아마 장기간 ETF를 모아가면서 은퇴 시점 혹은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worst year를 맞이하면 멘탈이 녹아 없어질 것 같네요.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는 최대 18%의 성장에 그쳤지만(이것도 대단한 거죠 사실은), 최고로 하락해도 -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MMD가 최소라는 강점 때문에 다들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를 따라가나 봅니다.

사실 ETF에 미국 장기채권만 7대3으로 섞어줘도 최대 낙폭이 -38% 에서 -17%로 크게 주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주식 몰빵 포트폴리오는 성과를 크게 낼지 몰라도 떨어질땐 날개 없이 추락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그래프를 보면 2008년 금융위기때 모든 지수가 추락하지만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는 거의 변동이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위기는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아무도 모르기에 수익을 일정부분 포기하고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는 것의 가치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었네요.

 

모두들 백테스트를 이용해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