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취업 그리고 직장생활

직장인 5주 합격, 대기환경기사 필기 독학 합격 후기

by 바나나맛완 2022. 8. 9.

 

커리어 전환이 절실한 요즘, 놀면 뭐하냐는 마음가짐으로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환경안전 직무로 커리어 전환을 하고 싶어 일단 환경 및 안전 관련 자격증을 모조리(!) 취득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어요. 목표로 하는 자격증은 총 6개인데요, 대기환경, 수질환경, 위험물산업기사(얘는 산업기사 다음이 기능장임), 산업안전기사(그 유명한 산업암기기사), 소방설비기사(전기, 기계 총 2개) 입니다.

그중에서 일단 우연히 집에 있던 대기환경기사 취득을 첫 번째 목표로 공부를 시작합니다.

  일단 저는 환경, 안전과는 전~~~~혀 상관없는 비전공자이지만 그래도 나름 이공계를 나왔기 때문에 아주 기초적인 화학적 지식은 있었어요. 예컨대, 몰수, 0차~2차 반응, 크로마토그래피, 기본적인 화학식(에탄~옥탄) 등등은 얼핏 알고 있긴 했습니다. 그 덕분에 2과목은 나름 수월하긴 했지만 그 외엔 정말 생소하더군요.

본론부터 말하자면 약 40일이 약간 안 되는 5주 정도면 독학으로 충분히 붙을 수 있다고 봅니다.

  가끔 기사 자격증 시험 후기를 보면 뭐, 2주 합격 후기, 1주 합격 후기 등을 볼 수 있는데 이론적 이해 없이 10개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시험 본 후기가 대부분입니다. 저처럼 이론적 배경이 없는 사람은 사람은 이렇게 공부하면 나중에 실기 때 상당히 애를 먹기 때문에 전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직장인들은 반짝 시간을 5 ~ 8시간씩 낼 수 있는 게 아니고 퇴근 후 1 ~ 2 시간 낼 수 있는 게(이것 마저도 쉽지 않음) 대부분이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0. 내가 했던 공부 스케줄

1) 저는 급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약 5주간 준비했어요.

2) 1주 차 ~ 3주 차 : 필기 교재를 통한 이론 학습. 이때 계산식의 경우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했습니다. 계산식은 한 번만 이해해 놓으면 그 뒤에는 언제든 쉽게 풀 수 있으니까요!

3) 4 ~ 5주 차 : 기출문제 풀이.

4) 공부시간 : 평일 퇴근 후 1 ~ 2시간(월~금), 주말(토 or 일) 4시간

5) 벼락치기보다는 하루에 30분을 하더라도 빠짐없이 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회식과 같이 피치 못할 사정 외엔 조금이라도 공부했어요. 덕분에 친구들을 못 만나서 한 달 생활비가 매우 절약되는 효과가..!

1. 과목별 공부법

1) 1과목 : 대기오염개론

  1과목은 솔직히 기초가 없어도 쉬운 과목이라 최대한 빨리 진도를 빼고 다른 과목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쉬운 만큼 여기에서 점수를 만들어줘야 4, 5과목에서 발생하는 구멍을 메울 수 있어요.

  1과목은 특히 자주 나오는 대표적인 공식인 가우시안, 유효연돌, 부력계수, Xmax, Cmax 등을 위주로 외우고 온실가스 영향력 기준의 순서, 리처드 수 등 핵심적인 개념만 외우고 넘어가도 좋습니다. 어차피 뒤에서 기출문제 풀이로 반복하다 보면 자주 나오는 문제들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기 때문에 그때 보완해도 충분해요.

2) 2과목 : 연소공학

  2과목은 계산문제가 핵심입니다. 그냥 대충 넘어가지 말고 문제풀이를 세세히 볼 필요가 있어요. 특히 이론산소량, 이론공기량, 저위온도, 고위온도, 공기비 등 대기환경기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공식들이 전부 여기에 들어 있어요. 필기 때 잘만 개념 정리해두면 추후 실기 시험공부 때 과거의 자신이 뿌듯해질 겁니다!

3) 3과목 : 대기오염 방지기술

  이 과목에서는 각종 집진장치가 나옵니다. 사이클론, 중력집진장치, 전기집진장치, 세정, 여과 등 오염물질 집진 원리에 따른 다양한 장치들을 외워야 합니다. 외울 때도 그냥 외우는 게 아니라 원리에 따른 각 장치의 특성, 예컨대 '중력집진장치는 구조가 단순하고 압력손실이 적은 반면 미세먼지 집진은 곤란하고 장치의 규모가 크다' 같이 머릿속에서 유기적으로 연관 짓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과목도 실기 때 주로 나오기 때문에 각 장치의 특성과 공식들을 외워두는 게 좋습니다.

4) 4과목 : 환경오염 공정시험

  하... 4과목은 진짜 노답이긴 해요. 정말 어려운데 양도 방대해서 이론서 정독하는 건 정말 비추! 저는 기본적인 틀만 외우고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빈출 되는 문제를 맞히려고 했어요. 사실 이 과목은 커트라인만 넘겠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게 좋습니다. 워낙 방대해서 가성비가 떨어지는 과목이에요.

5) 5과목 : 대기환경 관계 법규

5과목은 이론 정독 절대 No!! 대신 기출문제 반복 YES!!

  이 것도 보통 나오는 문제만 나오기 때문에 기출 반복이 중요합니다. 저는 CBT 어플을 다운받아서 출퇴근이나 쉬는 시간에 짬짬이 풀었어요. 오답 문제 저장 기능이 있어서 틀린 문제 반복에 좋더라고요.

정리하자면,

  • 1과목 : 개념이해 중요, 빨리 진도 빼기
  • 2과목 : 계산문제, 공식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기(단위 주의하는 연습하기 → 실기 때 피가 되고 살이 된다)
  • 3과목 : 장치별 개념 + 공식 이해하기(여기도 단위 주위, 단위 교묘하게 다르게 내서 오답 만듦, 실기 때 중요)
  • 4과목 : 노답.. 커트라인만 넘겠다는 생각으로 최소한으로 하자(절대 다 못 외움)
  • 5과목 : 기출문제 무한반복(CBT 어플 추천)

5) 기타 꿀팁

  • 필기 공부할 때 단위, 풀이과정 쓰는 연습 미리미리 하기 → 이때 한 연습들이 실기 때 정말 크게 작용함
  • 1~3과목 최대한 고득점, 4 ~ 5 과목은 과락만 면한다는 생각으로 하기 → 직장인들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략이 중요합니다!
  • 벼락치기 말고 꾸준히 마음 편하게 공부하자
  • 기출문제는 답을 체크하지 말고 문제 옆에 O, X, △ 표시로 틀린 문제, 맞은 문제, 애매한 문제를 구분하면 좋아요.

 

ㅎㅎ.. 5과목은 항상 기출문제 풀이 때 잘 나오던 과목이었는데 이날은 너무 어렵게 출제되어서 하마터면 과락할 뻔했네요. 그래도 1~3과목이 잘 나와줘서 69점으로 무난하게 합격!!

  사실 지금 22년 2회 실기시험까지 본 상황인데 2회 때 난이도가 진짜 극악이었어서 결과는 나와봐야 할거 같아요. 기출문제가 2000년도 이전 문제까지 나와서 진짜 생소한 문제가 많더라고요. 앞으로는 2000년도 이전 문제들도 주위 깊게 봐야 할 듯합니다.

제발~~ 실기 합격 수기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바라며

직장인들 힘내십시오!!

 

대기환경기사 실기 합격 후기 ▼

2022.09.14 - [일상/취업 그리고 직장생활] - 직장인 6주 합격, 대기환경기사 실기 독학 합격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