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취업 그리고 직장생활

직장인 6주 합격, 대기환경기사 실기 독학 합격 후기

by 바나나맛완 2022. 9. 14.

교재추천 : 물쌤닷컴의 대기환경기사 문제집

 

오... 대기기사 2회 실기에 합격했습니다.

20년 전 문제까지 나오고 풀이과정에서 의견이 워낙 갈려서 아마도 50점 후반 ~ 60점 초반이 나올 것이라 예상했는데 운 좋게 62점으로 합격!

실기는 21년부터 100%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난이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22년 2회 실기 기준으로 합격률은 29%를 기록했을 정도로 꽤 어려워졌어요.

따라서, 필기 때부터 기초를 제대로 잡아놓아야 합니다. 만약 필기 때 기출문제를 이해 대신 암기로 푸신분이라면 실기시험은 준비기간을 조금 더 길게 잡길 권장합니다. 특히, 22년 2회 차부터는 20년도 넘은 아~~주 오래된 문제들도 나오기 시작해서 평소보다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실기 대부분의 문제가 연소공학, 대기오염 방지기술에서 출제되니 이 두 과목에서는 꼭 심도 깊은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직장인, 비전공자, 이론 이해가 아직 부족한 분이라면 6 ~ 7주는 잡고 공부하는 걸 추천해요.

 

0. 추천하는 교재 : 물쌤닷컴에서 나온 대기환경기사(최혁재 저)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624589

장점 1. 과목별로 문제를 모아두어서 한 번에 같은 유형의 문제를 연습할 수 있어요.

2. 문제 풀이가 아주 정확하고 오류가 없어서 믿을 수 있어요.(문제풀이에 오류가 있는 문제집은 진짜 빡치죠)

3. 연도별 기출문제들을 복원해놔서 기출문제 N번 반복이 가능해요.

4. 산업기사도 같이 있어서 함께 풀어볼 수 있어요.

5. 네이버 카페(물쌤 닷컴)에 가입해 놓으면 실기시험 끝나고 복원 문제 풀이를 함께 맞춰볼 수 있어요 → 미리 가입해 두는 거 추천!(시험 끝나고 맞춰보고 싶은데 가입 승인 안되면 답답함)

공부캘린더, 내가 봐도 진짜 열심히 했다

1. 내가 했던 공부 스케줄

1) 역시 급한걸 싫어하는 저는 6~7주 정도 잡았어요. 주말 하루는 쉬고 평일도 회식이나 약속이 있으면 못했던 날들이 있고요.

2) 1 ~ 3주 차 : 필기 때 열심히 공부했지만 다시 실기를 시작하면 모두 까먹는 기적..! 그런 우리를 위해 교재는 핵심만 간추려놓았고 각 과목에 해당하는 문제를 분류해놓았어요. 이 문제들을 풀면서 '아, 실기가 이렇게 출제되는구나'라고 감을 익혔습니다.

3) 4주 차 ~ 7주 차 : 기출문제 N번 반복! 최근 10개년을 1순위로 보았고 시간이 남을 경우 산업기사까지 같이 봤어요. 하지만! 이번에 출제경향을 보니 20년도 넘은 기출이 출제되었습니다. 시간을 더 들이더라도 20개년 까지는 보는 게 좋을 거 같아요. + 여기에 산업기사도 봐주면 좋은데 직장인에겐 너무 버거울 거 같네요 ㅠㅠ

 

2. 공부 팁들

1) 헷갈리는 개념을 적어서 들고 다녔어요. 꼭 틀리는 것만 계속 틀리죠. 예컨대, 저는 스테판-볼츠, 변위법칙이 계속 헷갈리더라고요. 이렇게 자주 까먹는 개념들은 정리해 놓고 오며 가며 자주 보았습니다.

2) 기출문제를 풀 때 맞고 틀린 문제들은 문제 번호 옆에 (○, △, X)등으로 표시해 놓고 시간이 없을 땐 틀린 것들만 위주로 보았어요.

3) 문제를 풀때 풀이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쓰려고 노력했어요. 특히 단위를 꼭 지켜서 썼고요. 나중에 ppm, ppb, mol, 기체 상수 등 여러 가지 단위 변환이나 단위들이 나오면 무지 헷갈려요. 미리미리 연습을 해 놓은 게 도움이 됐습니다.

4) 온도보정을 해야할지, 단위변환을 어떻게 할지 아직 감이 없는 분들은 애초에 인강을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만약 본인이 문제풀이를 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간다면 인강은 패스!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3. 22년 2회차에 나왔던 처음보는 문제들

1) 아세트산 연소할 경우 이론공기량 구하기 : 와.. 아세트산보고 정말 당황했네요.CH3COOH! 이걸 못적어서 틀림

2) 황산을 석회로 반응 시킬때 소요되는 석회의 양 : 황산 화학식이 H2SO3인데 이것도 잘못 적어서 틀림

3) 황화수소의 헨리상수

4) 물분률 → 몰분률은 단위가 없습니다. 이거 모른는 분들이 꽤 많았어요.

5) 잔류성 유기오염물질(POPs)의 특징 4가지 쓰기 : 몸에 쌓이는 유해물질인데 저는 유기물이다, 유해하다, 몸에 축적된다 식으로 써서 만점 받은거 같네요.

대기환경기사 실기 합격

그래도 약 6~7주간 퇴근 후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는 결과 얻어서 다행입니다.(두 번은 못 했을거야)

지금 위험물산업기사 필기도 합격했는데 이 글에 이어서 또 후기 남기겠습니다.

환경분야 자격증 1.5/4 달성! 1년에 2개 달성 목표로 열심히 달려야겠네요.

모두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대기환경기사 필기 합격 후기▼

2022.08.09 - [일상/취업 그리고 직장생활] - 직장인 5주 합격, 대기환경기사 필기 독학 합격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