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는 이야기

LF쏘나타 헤드라이트 셀프 교체하기, 전조등, 헤드램프 직접 교체하는 방법(모비스 정품 램프)

by 바나나맛완 2021. 9. 13.

#전조등교체

#헤드램프교체

#헤드라이트교체

 

애꾸눈이 된 쏘나타 ㅠㅠ

잘 타고 다니던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나가 버렸어요

하향 램프 점검 메시지가 떠서 보니까 오른쪽 램프가 아예 나가버렸네요

사실 램프가 나가는 등 차량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블루핸즈나 주위의 카센터를 가야 할 것 같은데,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램프 교환, 에어컨 필터 교환 등은 쉬워도 정말 쉽기 때문에 꼭! 직접 하시는 걸 추천해요

조금만 뚝딱뚝딱하면 2~5만 원은 아낄 수 있습니다 ㅎㅎ

그럼 램프 교체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0. 램프 구매하기

차량 헤드램프는 정말 다양하게 많습니다. LED, 할로겐 등 종류와 상품이 다양해요.

LED는 백색광이고 밝지만 좋은 제품은 10만 원이 넘어가는 비싸 제품이에요. 할로겐은 보통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황색 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운전할 때 상대방 차량이 LED를 너무 밝게 달고 다녀서 눈이 부시거나 앞을 제대로 볼 수 없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그래서 저도 똑같이 LED를 하고 싶지는 않아 그냥 할로겐램프로 결정했습니다!

보쉬 전조등
모비스 정품 전조등

보통 보쉬와 모비스 제품 중에서 선택하기 마련인데, 둘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천 원 정도 차이? 따라서 저는 이왕 갈아 끼우는 거 모비스 순정 제품을 사용하기로 했어요.

모비스 부품대리점 영수증
LF쏘나타 전조등 H7

그리고 근처의 모비스 부품대리점에 방문해서 개당 3,500원에 구입했습니다.

쏘나타는 H7 규격의 램프로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부품대리점들이 대부분 찾아가야 하고 주차도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인터넷 주문을 추천드립니다. 7천 원짜리 사러 갔다가 차 다 긁고 올뻔했네요.... :)

전조등 교체 순서

1. 차량 보닛을 연다
2. 차량 양 끝의 램프 박스를 찾는다
3.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뚜껑을 연다
4. 안의 램프 단자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꺼낸다
5. 램프를 교체해준다
6. 조립은 분해의 역순~

1. 차량 보닛 열기

2. 차량 양 끝의 램프 박스 찾기

램프가 들어가는 공간

헤드라이트 안쪽을 보면 저렇게 램프가 들어가 있는 공간이 있어요. 저기에 들어가 있는 램프를 교체해주면 됩니다.

3. 뚜껑 열기

시계 반대방향으로 열어줍니다

저기 보면 뚜껑이 있습니다. 손으로 돌리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어요. 저길 잡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어 돌려주면 바로 열립니다.

4. 램프 단자 꺼내기

뚜껑을 열면 램프 단자가 보이는데요, 이 부분을 잡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빠집니다.

다만, 단자엔 세 개의 이빨이 나와있기 때문에 소켓의 모양에 맞게 돌려서 빼야 쉽게 뺄 수 있어요~

저렇게 램프 단자를 빼고 난 후에 램프 부분을 힘주어 빼면 바로 빠집니다. 그리고 새로 사 온 램프를 끼워 주시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요~

필립스 램프

이전 차주는 필립스 램프를 사용했나 보네요. 모비스로 오른쪽만 바꾸어주었고 왼쪽은 램프가 나가면 다시 바꿔줄 예정이에요~

램프 교체 완료

드디어 양쪽에 빛이 들어옵니다! 이 간단한 작업을 한쪽당 1만 원 ~ 2만 원씩 받고 한다니 ㅂㄷㅂㄷ... 카센터 가서 했으면 정말 정말 돈이 아까울 뻔했네요.

정말 쉽고 기계 잘 못 다루시는 분들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으니 꼭 직접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상 3,500원으로 차량 전조등 교체하기였습니다~~

댓글